절영어린이집

최고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실천하는 정다운 이웃
절영종합사회복지관

열매반 (만5세) 연간보육계획
열매반 만5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우리 원과 친구 ㆍ새로운 환경
ㆍ어린이집에서의 하루
ㆍ원에서 만나는
   반가운 친구들
ㆍ함께 만드는 어린이집
· 다 같이 생활하는 곳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과 규칙을 알아본다.
· 우리 반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을 만들어 지킨다.
4월 봄과
동식물·자연
· 봄의 변화
· 봄의 풍경
· 궁금한 동식물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봄이 되어 달라진 옷차림에 관해 안다.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해 안다.
· 자연을 보호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가진다.
5월 나와 가족 · 나의 몸과 마음
· 소중한 나
· 나와 우리 가족
· 가족생활과 문화
· 다양한 형태의 가족
· 나의 출생과 성장과정에 대해 안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한다.
·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존중한다.
6월 우리 동네 ·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사람들/
  7회 지방선거
· 우리 동네의 시설과 기관
· 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
· 우리 동네의 이웃에 관심을 가진다.
· 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열매반 선거를 해본다.
· 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 지역축제에 대해 안다.
· 우리 동네를 아끼고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7월 여름/
건강과 안전
· 여름 풍경
· 여름 날씨와 우리 생활
·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나기
· 맛있는 음식과
  깨끗한 환경
· 안전한 운동과 휴식
· 여름의 날씨를 느껴본다.
· 여름철 기후 현황에 대해 안다.
· 여름의 날씨에 따른 생활의 변화를 안다.
· 여름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8월 교통기관 · 다양한 교통기관
· 고마운 대중교통
· 교통기관의 변화와 구조
· 안전하게 교통기관
  이용하기
· 일하는 교통기관과 사람들을 알아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 교통기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한다.
· 옛날의 교통수단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비교해보고
  미래의 교통수단에 관심을 갖는다.
9월 세계속의
우리나라/
추석
· 우리나라의
  전통 생활 문화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추석
·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
· 협력하는 세계 여러 나라
·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알고 경험해본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나라들을 세계 지도나
  지구의를 통해 찾아보면서 세계에 여러 나라가 있고
  다양한 사람이 살고 있음을 안다.
· 추석의 유래에 대해 알고 전통놀이를 해본다.
10월 가을과 열매/
환경과 생활
· 가을 풍경
· 가을날씨와 우리 생활
· 가을의 곡식과 열매
· 알록달록 가을 풍경
· 물과 우리 생활
· 계절의 변화를 알고 가을이 되면서 볼 수 있는 것과
  달라진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 물의 특성과 형태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11월 환경과 생활 · 돌, 흙과 우리 생활
· 바람, 공기와 우리 생활
· 빛과 우리 생활
· 소리와 우리 생활
· 돌을 가지고 놀이하며 성질과 변화를 탐구한다.
· 바람이 물체를 움직이는 동력이 됨을 이해한다.
· 소리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 본다.
12월 겨울과 놀이 · 겨울 풍경
· 겨울 날씨와 음식
· 겨울 놀이와 안전
· 감사와 사랑이
  가득한 겨울
· 겨울이 왔음을 알고 계절의 변화로 인한
  겨울의 날씨와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 추운 겨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안전한 겨울 생활을 한다.
· 어려운 이웃이 있음을 알고 함께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 후 경험을 해본다.
1월 새해/
생활도구/
설날
· 새해
· 다양한 생활도구와
  안전한 사용법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에너지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설날
· 미래의 생활도구
· 2020년 새해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안다.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다양한 에너지에 관심을 가진다.
· 설날의 유래에 대해 알고 전통놀이를 해본다.
2월 즐거웠던
우리 반
· 즐거웠던 우리 반
· 궁금한 초등학교
· 초등학교에 가면
· 감사와 졸업
· 어린이집의 생활을 회상해보고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몸과 마음이 자랐음을 인식하고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달한다.
·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과 일상생활의 궁금점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꽃잎반 (만4세) 연간보육계획
꽃잎반 만4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어린이집과
친구
· 우리원의 새로운 환경
· 어린이집에서의 하루
· 원에서 만나는
  반가운 친구들
· 함께 만드는 어린이집
· 내가 다니는 원의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우리 원에서의 하루일과를 알고 즐겁게 생활한다.
4월 봄과
동식물·자연
· 봄의 변화
· 봄의 풍경
· 궁금한 동식물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봄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유익함을 주는 동식물이 있음을 안다.
· 사라지는 동식물이 있음에 관심을 가지고,
  동식물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5월 나와 가족 · 나의 몸과 마음
· 소중한 나
· 소중한 가족1
· 소중한 가족2
· 가족의 생활과 문화
· 나의 몸의 구성과 소중함에 대해 알 수 있다.
·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6월 우리동네 ·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사람들/
  7회 지방선거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우리 동네 캠페인
· 내가 사는 동네에 관심을 갖고, 우리 동네를 알아본다.
· 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꽃잎반 선거를 해본다.
·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를 아끼고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7월 건강과 안전/
여름
· 맛있는 음식과 영양
· 안전한 놀이와 생활
· 여름의 날씨와 물놀이
· 여름 풍경
· 안전한 운동과 휴식
·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을 알고 알맞은 양의 음식을
  바른 자세로 먹는다.
· 놀이를 위한 안전한 장소와 규칙을 안다.
· 여름철 기후 현상에 관심 가지고 알아본다.
· 여름 주변 환경변화에 관심 갖는다.
8월 교통기관 · 우리 생활 속 교통기관
· 고마운 육상 교통기관
· 항공/해상 교통기관
· 안전하게
  교통기관 이용하기
· 일하는 교통기관과 사람들을 알아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 교통기관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한다.
9월 세계속의
우리나라/
추석
· 우리나라의
  전통 생활 문화
·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추석
·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과 전통
· 세계 여러
  나라역사와 자랑거리
· 우리나라의 시작과 상징하는 것이 있음을 알고
  자랑스럽게 여긴다.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추석의 유래에 대해 알고 전통놀이를 해본다.
10월 가을과 열매/
환경과 생활
· 가을 풍경
· 가을의 변화
· 풍성한 가을
· 단풍과 낙엽
· 물과 우리 생활
· 생활 속에서 가을의 변화를 찾아보고고
  가을 나무와 나뭇잎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단풍잎과 낙엽으로 활동을 해본다.
· 생활 속에서 물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물을 보호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
11월 환경과 생활 · 돌·흙과 우리생활
· 바람·공기와 우리생활
· 빛과 우리 생활
· 소리와 우리 생활
· 우리 주변의 다양한 돌과 흙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생활에 바람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소리를 찾아보고 관심을 가진다.
12월 겨울과 놀이 · 겨울 날씨와 변화
· 신나는 겨울 놀이
· 겨울 놀이와 안전
· 감사와 사랑이
  가득한 겨울
· 겨울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겨울에 볼 수 있는 눈과 얼음의 특징을 알고 변화를 관찰한다.
· 겨울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알아보고 경험한다.
·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마음으로 돕는다.
1월 새해/
생활도구/
설날
· 새해맞이와 놀이
· 다양한 생활도구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설날
· 미래의 생활도구
· 2020년 새해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안다.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에 대해 알아보고 고마운 마음을 가진다.
· 설날의 유래에 대해 알고 전통놀이를 해본다.
2월 형님이 되어요 · 성장하는 나
· 동생들에게
  알려주는 이야기
· 형님이 될 준비를 해요
· 즐거웠던 우리 반
· 몸과 마음이 성장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는다.
· 한 해를 되돌아보고 즐거웠던 일들을 회상하며
  새로운 생활마음을 가진다.
잎새반 (만3세) 연간보육계획
잎새반 만3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우리 원과 친구 · 새로운 환경1
· 새로운 환경2
· 우리 원에서의 하루
· 우리 원에서 만난 친구
· 우리 반, 우리 원의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 우리 원에서의 하루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다.
· 원에서 만난 친구에 대해 알아보며 사이좋게 지낸다.
4월 봄과 동식물 · 봄의 날씨
· 따뜻한 봄
· 궁금한 동식물
· 동식물과 우리 생활
· 봄의 날씨를 경험하며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따뜻한 봄의 풍경에 관심을 가지며 생활한다.
· 봄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5월 나와 가족 · 나의 몸
· 나의 마음
· 소중한 나
· 소중한 가족
· 행복한 우리 집
· 나의 몸의 명칭과 기능에 대해 안다.
·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 내 몸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하는 능력을 기른다.
6월 우리 동네 · 궁금한 우리 동네
· 우리 동네 모습/
  7회 지방선거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사람들
· 우리 동네의 이름과 위치를 안다.
· 우리 동네의 자연 공간을 이용하는 경험을 한다.
· 우리 동네의 공공기관 기능에 관심을 가진다.
7월 여름과 건강 · 여름의 날씨
· 즐거운 여름
· 건강하게 보내는 여름
· 맛있는 여름
· 안전한 놀이와 휴식
· 여름이 되어 변화된 날씨에 관심을 가진다.
·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기 위한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여름에 먹는 다양한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8월 교통 기관 · 여러 가지
  육상 교통 기관
· 고마운 항공 교통 기관
· 고마운 해상 교통 기관
· 고마운 교통 기관
· 주변에서 볼 수있는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진다.
· 육상 교통 기관의 움직임과 변천과정에 관심 가진다.
· 항공/해상 교통 기관에 관련된 경험표현하고
  종류에 대해 탐색해본다.
9월 우리나라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우리나라 전통 놀이/추석
· 우리나라 예술 문화
·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
· 우리나라의 의식주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놀이를 경험한다.
· 예술과 문화를 감상한다.
· 우리나라의 시작에 관심을 가진다.
10월 가을 · 가을 풍경과 나들이
· 가을꽃과 곤충
· 풍성한 가을
· 알록달록 가을
· 가을 단풍과 낙엽
· 가을의 자연 현상과 생활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가을에는 곡식과 열매가 익고,
  익은 곡식과 열매를 수확하는 것을 안다.
· 가을이 되어 변화하는 식물에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
·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
11월 환경과 생활 · 돌,흙과 우리 생활
· 바람, 공기와 우리 생활
· 빛과 우리 생활
· 물과 우리 생활
· 우리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 물,돌,흙,공기,바람,빛,소리의 특성과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물,돌,흙,공기,바람,빛,소리의 이용을 알아본다.
12월 겨울 · 겨울 풍경
· 눈과 눈사람
· 건강한 겨울나기
· 사랑을 나눠요
· 겨울 날씨의 특징을 알고, 날씨의 변화를 느낀다.
· 아름다운 겨울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
·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알고 안전하게 즐긴다.
1월 새해/
생활도구/
설날
· 새해맞이와 놀이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생활도구의 안전한 사용
· 편리해진 도구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설날
·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일상생활 속에서 생활도구를 사용하며 편리함을 느낀다.
·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2월 형님반이
되었어요
· 많이컸어요
· 동생에게 알려주어요
· 형님이 될 준비를 해요
· 즐거웠던 우리반
· 나의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일 년 동안 함께 보낸 선생님, 친구들과의 추억을 돌아본다.
· 형님반의 모습과 생활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새로운 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감을 가진다.
햇살반 (만2세) 연간보육계획
햇살반 만2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어린이집이
좋아요 1
· 나는 OO반이에요
· 부모님과 헤어질 수 있어요
·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I · 어린이집과 교실을 둘러보며
  관심을 갖고 활동에 참여한다.
· 엄마와 안정적인 모습으로 헤어지고 함께
  생활하는 선생님과 상호작용하며 친숙함을 느낀다.
II · 어린이집과 우리반의 이름을 알고,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보며,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함께 생활하는 선생님에게 관심가지고,
  어린이집에 안정감을 느끼며 생활에 즐겁게 참여한다.
4월 어린이집이
좋아요 2/
봄나들이 가요 1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 편안하게 지내요
· 안전하게 놀아요
·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I ·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놀잇감을 놀이해본다.
·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며 편안함을 느끼고,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II ·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흥미 있는 것을
  선택하여 즐겁게 놀이한다.
· 어린이집에 편안함을 느끼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놀잇감으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지켜본다.
5월 봄나들이 가요 2 · 안전하게 바깥놀이해요
· 꽃구경은 즐거워요
·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 봄나들이 갈까요
· 신나는 봄나들이 가요
I · 바깥환경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안전하게 놀이한다.
· 따듯한 봄 날씨를 느끼며 봄에 피는 꽃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곤충에 관심을가진다.
II · 바깥환경에 흥미를 갖고 바깥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놀이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알고 지킨다.
· 따뜻한 봄 날씨를 느끼며 봄 곤충과 봄꽃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관련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6월 나는요 2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나는 느껴요
·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 혼자서도 잘해요
I · 나의 이름과 존재에 관심을 가지고 내 몸을 탐색한다.
· 다양한 감각에 관심을 갖고 물건을 만지며
  촉감을 탐색한다.
II · 나를 소개하고 내 몸의 신체명칭을 알고 살펴본다.
· 다양한 사물을 활용하여 놀이하고,
  감각기관으로 탐색한다.
7월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 날씨가 더워졌어요
· 비가 많이 와요
· 깨끗하게 씻어요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
· 여행을 가요
I · 더워진 계절을 느끼며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비 오는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비 오는 날에 사용하는 물건을 탐색하며,
  내 몸을 깨끗이 하는것에 관심을 가진다.
II · 여름이 되어 더워진 날씨에 관심을 갖고,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과 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 여름에 내리는 비에 관심을 가지고,
  비 오는 날에 사용하는 물건을 탐색하며 놀이하며,
  내 몸을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건강한 생활을 한다.
8월 나는
가족이
있어요
· 엄마 아빠가 좋아요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1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2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I · 우리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의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 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 흉내를 내며
  좋아하는 마음을 가진다.
II · 우리 가족 구서의 이름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한다.
· 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 흉내를 내며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표현한다.
9월 동물놀이해요 · 동물처럼 움직여보아요
· 엄마동물 아기동물 / 추석
· OO반이 좋아하는 동물
· 동물처럼 소리내며 움직여요
I · 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엄마 동물과 아기동물이 있음을 안다.
·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동물의 특징에 관심을 갖고 모방을 시도한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추석을 경험한다.
II · 동물놀이를 하며 생김새와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한다.
·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의 다른 점을 알고 동물
  울음소리와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흉내 내며 놀이한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추석을 경험한다.
10월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1
· 가을이에요
· 가을이 왔어요 1
· 가을이 왔어요 2
· 가을 나들이
· 단풍이 물들어요
I · 가을이 되어 변화된 주변 환경을 감각기관으로 느끼며,
  가을 나들이하며 가을 날씨를 느낀다.
· 가을 낙엽에 관심을 가지며 놀이하고,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 색깔에 관심을 가진다.
II · 가을이 되어 변화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가을이 되어 변화한 계절에 관심을 갖고 나들이 놀이를 즐긴다.
· 낙엽에 관심을 갖고 낙엽 놀이를 즐기며,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의 색깔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놀이를 한다.
11월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2
/모양을 즐겨요 1
· 알록달록 색깔나라
· 자연물로 놀이해요
· 재미있는 그리기 나라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1
I · 주변의 다양한 색깔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색깔 놀이를 경험한다.
·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놀이한다.
· 여러 가지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II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색깔을 탐색하고 색깔놀이를 시도한다.
·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을 활용하여 놀이한다.
· 여러 가지 모양을 탐색하고 여러 가지 모양놀이를 시도한다.
12월 모양을 즐겨요 2
/겨울을 즐겨요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2
· 추워요
· 신나는 겨울놀이
· 즐거운 크리스마스
I · 겨울이 되어 추워진 날씨를 감각적으로 느껴보고,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성탄절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겨울철 놀이를 경험한다.
II · 겨울철 날씨를 경험하고,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성탄절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시도하고,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1월 나는 친구가
있어요 1
· 내 친구가 좋아요 / 새해
·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1
·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2
· 형, 언니가 되었어요 1 / 설날
· 형, 언니가 되었어요 2
I · 친구와 놀이하는 것을 시도하고,
  형님 반에 가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교사, 친구와 다양한 놀이를 즐겁게 경험해보며,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설날을 경험하며 관심을 갖는다.
II · 나의 성장과 변화를 인지하고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며, 형·언니가 되었음을 놀이로 표현한다.
· 교사, 친구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즐거웠던
  기억을 회상하며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 설날을 경험하며 관심을 갖는다.
2월 나는 친구가
있어요 2
· 우리는 5살
· 많이 컸어요
· 형님이 될 준비를 해요
· 즐거웠던 우리 반
I · 나의 성장과 변화에 관심을 갖고,
  성장하였음을 인식한다.
· 교사, 친구와 함께 즐거웠던 우리 반에서 놀이한다.
II · 친구와 함께 놀이하면서 긍정적 초기 또래관계를
  형성하며, 새로운 반에서 생활하게 됨을 알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본다.
· 우리 반에서의 추억을 회상하며, 우리 반 생활을
  마무리하고 형님 반에 가는 것을 안다.
새싹반 (만1,2세) 연간보육계획
새싹반 (만1,2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새로운
어린이집에
왔어요
· 어린이집에 왔어요
· 나는 새싹반이에요
· 만나고 친해져요
· 우리 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I · 어린이집과 교실을 둘러보며 관심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한다.
· 엄마와 안정적인 모습으로 헤어지고 함께 생활하는,
  선생님과 상호작용하며 친숙함을 느낀다.
II · 어린이집과 우리반의 이름을 알고,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보며,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함께 생활하는 선생님에게 관심가지고,
  어린이집에 안정감을 느끼며 생활에 즐겁게 참여한다.
4월 어린이집이
좋아요
· 우리 반 놀잇감이에요
· 편안하게 지내요
· 안전하게 지내요
· 바깥놀이를 재미있어요
I ·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놀이해본다.
· 어린이집에서 놀이하며 편안함을 느끼고,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II ·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흥미 있는 것을
  선택하여 즐겁게 놀이한다.
· 어린이집에 편안함을 느끼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놀잇감으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알고 지켜본다.
5월 따뜻한
봄이에요
& 나는요 1
· 밖에서 봄을 찾아요
· 봄 꽃이 피었어요
·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 신나는 봄 나들이 가요
I · 나의 이름과 존재에 관심을 가지고 내 몸을 탐색한다.
· 따뜻한 봄 날씨를 느끼며 봄에 피는 꽃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곤충에 관심을 가진다.
II · 바깥환경에 흥미를 갖고 바깥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놀이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알고 지킨다.
· 따뜻한 봄 날씨를 느끼며 봄 곤충과 봄꽃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관련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6월 나는요 2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나는 느껴요
· 내가 좋아하는 것이에요
· 혼자서도 잘해요
I · 나의 이름과 존재에 관심을 가지고 내 몸을 탐색한다.
· 다양한 감각에 관심을 갖고 물건을 만지며
  촉감을 탐색한다.
II · 나를 소개하고 내 몸의 신체명칭을 알고 살펴본다.
·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놀이로 발전시키고,
  다른사람과 함께 까꿍놀이를 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7월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 날씨가 더워졌어요
· 비가 많이 와요
· 깨끗한 여름을 보내요
· 물놀이를 해요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I · 더워진 계절을 느끼며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비 오는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비 오는 날에 사용하는 물건을 탐색하며,
  내 몸을 깨끗이 하는것에 관심을 가진다.
II · 여름이 되어 더워진 날씨에 관심을 갖고,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과 관련된 놀이를 즐긴다.
· 여름에 내리는 비에 관심을 가지고,
  비 오는 날에 사용하는 물건을 탐색하며 놀이하며,
  내 몸을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건강한 생활을 한다.
8월 놀이할 수
있어요
· 그림책으로 놀이해요
· 춤추며 놀이해요
· 부모님 놀이를 해요
· 쉬, 응가 놀이를 해요
I ·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해보고,
  즐거운 감정을 느끼며 춤추고 노래해본다.
· 다양한 역활놀이를 해보고, 배변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배변훈련을 긍정적으로 경험한다.
II · 좋아하는 그림책을 보며 다양한 놀이를 즐겨보고,
  음악을 들으며 즐거운 감정을 춤과 노래로 표현해본다.
· 엄마, 아빠 흉내 놀이를 하며
  부모님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다.
· 다양한 배변과 관련된 놀이를 즐기며
  규칙적으로 건강한 배변활동을 경험한다.
9월 우리
가족이에요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 가족과 추석을 보내요
· 우리 가족이에요
· 가족을 흉내 내요
I · 우리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의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 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 흉내를 내며
  좋아하는 마음을 가진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추석을 경험한다.
II · 우리 가족 구성의 이름을 알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한다.
· 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 흉내를 내며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표현한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추석을 경험한다.
10월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단풍이 물들어요
· 가을나들이
· 자연물로 놀이해요
· 알록달록 색깔나라
I · 가을이 되어 변화된 주변 환경을 감각기관으로 느끼며,
  가을 나들이하며 가을 날씨를 느낀다.
· 가을 낙엽에 관심을 가지며 놀이하고,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 색깔에 관심을 가진다.
II · 가을이 되어 변화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가을이 되어 변화한 계절에 관심을 갖고 나들이 놀이를 즐긴다.
· 낙엽에 관심을 갖고 낙엽 놀이를 즐기며,
가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물의 색깔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놀이를 한다.
11월 동물 놀이를
해요
· 엄마동물, 아기동물
· 동물처럼 소리내며 움직여요
· 새싹반이 좋아하는 동물
· 사랑하는 동물을 지켜줘요
I · 동물 놀이를 통해 엄마 동물과 아기동물이 있음을 안다.
· 주변의 친근한 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동물의 특징에 관심을 갖고 모방을 시도한다.
II · 동물놀이를 하며 생김새와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한다.
·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의 울음소리와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흉내내며 놀이한다
12월 추운
겨울이에요
· 추운 겨울이 왔어요
· 따뜻하게 지내요
· 즐거운 성탄이에요
· 재미있는 겨울 놀이
I · 겨울이 되어 추워진 날씨를 감각적으로 느껴보고,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성탄절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놀이와 겨울철 놀이를 경험한다.
II · 겨울철 날씨를 경험하고 탐색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다.
· 성탄절 의미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놀이를 시도하고,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1월 색깔과 모양
놀이해요
· 여러 가지 색깔
· 재미있는 색깔 놀이
· 여러 가지 모양
· 재미있는 모양놀이/설날
· 여러 가지 색깔과 모양놀이
I · 주변의 다양한 색깔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색깔 놀이를 경험한다.
· 여러 가지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설날을 경험한다.
II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색깔을 탐색하고 색깔놀이를 시도한다.
· 여러 가지 모양을 탐색하고
  여러 가지 모양놀이를 시도한다.
· 우리나라 명절에 관심을 갖고
  가족과 함께 설날을 경험한다.
2월 사랑하는
우리 반
· 우리는 4살
· 선생님이 좋아요
· 친구가 좋아요
· 즐거웠던 우리 반
I · 친구와 어울려 놀이하는 것을 시도하고,
  내 몸이 자라서 형님이 되어
  형님 반에 가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 교사, 친구와 함께 즐거웠던 우리 반에서 놀이하고,
  형님 반에 대한 기대를 가지며 놀이한다.
II · 친구와 함께 놀이하면서
  긍정적 초기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반에서 생활하게 됨을 알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본다.
· 교사, 친구와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며
  우리 반에서의 추억을 회상하고,
  우리 반 생활을 마무리하고 형님 반에 가는 것을 안다.
풀꽃반 (만1세) 연간보육계획
풀꽃반 (만1세) 연간보육계획
생활주제 주제 활동목표
3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1
· 어린이집에 왔어요 1
· 어린이집에 왔어요 2
· 만나고 친해져요 1
· 만나고 친해져요 2
I · 부모(보호자)와 원에서 놀이와 일상생활을
  경험하며 어린이집의 일과를 순차적으로 적응한다.
· 교사와 친구의 얼굴을 익히며
  놀이와 일상생활을 함께 하고,
  교사와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II · 어린이집의 하루일과를 경험해보며,
  부모와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가진다.
· 새로운 반 교사,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며
  흥미있는 놀잇감을 선택해 자발적으로 놀이한다.
4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2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1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2
· 밖으로 나가 보아요 1
· 밖으로 나가 보아요 2
I · 교실 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고,
  어린이집의 환경과 일과에 익숙해지고 즐겁게 생활한다.
· 어린이집 실외공간을 탐색하고 자연환경을 경험하며,
  어린이집 주변을 친구들과 살펴본다.
II · 자신이 속한 교실의 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며,
  우리반의 교사, 친구와 함께 놀이와 즐거움을 느낀다.
· 어린이집 실외 공간에 관심을 가지며,
  시설 및 주변 환경에 관심가지고 안전하게
  실외활동을 즐긴다.
5월 느낄 수
있어요 1
· 만져보아요 1
· 만져보아요 2
· 살펴보아요 1
· 살펴보아요 2
· 들어보아요 1
I · 주변 사물의 촉감(모습/소리)에 관심을 가지며,
  만져보고 체험한다.
· 놀이를 통해 다야한 촉각(시각/청각)을 경험하며,
  느낌을 표헌한다.
II · 손으로 만져서 촉감(모습/소리)를 이용해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만져보고 느껴보며 다른점을 알아본다.
· 시각,촉각과 관련된 어휘를 경험하며
  놀이를 통해 촉감과 시각,청각으로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6월 느낄 수
있어요 2
· 들어보아요 2
· 맡아보아요 1
· 맡아보아요 2
· 맛보아요
I · 청각을 이용해 놀이해보고, 미각(후각,오감)과
  관련된 경험에 관심을 가진다.
· 미각(후각,오감)과 관련한 어휘를 경험하고
  다양한 놀이를 즐기며 혀로 맛을 느껴본다.
II · 청각을 이용해 소리의 크고 작음을 구별해보고,
  미각(후각,오감)과 관련한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 미각(후각,오감)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며 과일을 이용해 맛을 즐긴다.
7월 느낄 수
있어요 3
&
놀이할 수
있어요 1
·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1
·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2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1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2
·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3
I · 온몸을 활용해서 나오는 소리를 들어보며,
  신체를 이용해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며 느껴본다.
·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함께 가지고 노는 즐거움을 찾아보고
  교사와 함께 놀이를 한다.
II · 오가믈 활용한 감각적인 놀이를 즐기며,
  온몸을 이용하여 감각적인 탐색놀이를 한다.
· 다양한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즐기며 놀잇감을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한다.
8월 놀이할 수
있어요 2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1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2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1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2
I · 안전하고 즐거운 물을 경험하고,
  교사와 함께 물을 이용해 놀이를 시도한다.
· 교사와 함께 까꿍놀이에 관심을 가지며,
  친구와 까꿍놀이를 통해 대상영속성을 기른다.
II · 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놀이로 경험하며,
  물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탐색한다.
· 다른 사람과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하는
  놀이를 시도하며, 까꿍놀이를 통해
  영아 스스로 까꿍 놀이를 시도한다.
9월 나는 할 수
있어요 2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1
· 즐겁게 할 수 있어요 1
· 즐겁게 할 수 있어요 2 / 추석
· 말할 수 있어요 1
· 말할 수 있어요 2
I · 배변에 관한 책을 보여주며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배변에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흥미를 가진다.
· 배변(소변과 대변)을 알려주며, 변기놀이를 하며
  변기와 가까워질 수 있도록 시도한다.
II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변훈련을 경험하며
  배변에 관련된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끼며,
  추석을 맞아 전통놀이와 음식을 알아본다.
· 배변과 관련된 언어적 표현을 경험하고
  배변과 관련된 의사표현을 시도한다.
10월 나는 할 수
있어요 2
&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1
· 찾을 수 있어요 1
· 찾을 수 있어요 2
·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1
·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 2
· 몸을 움직여요 1
I · 자신의 물건들이 있는 곳을 찾아보며
  내 물건들을 구별해본다.
· 바깥놀이갈 때의 주의사항을 말해주고,
  사이좋게 노는 방법을 알려준다.
· 몸을 움직여서 움직임을 경험한다.
II · 자신과 관련된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내 것과 타인의 물건을 탐색해본다.
· 바깥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며,
  바깥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를 경험한다.
· 몸을 움직여서 원하는 놀이에 참여한다.
11월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2
· 몸을 움직여요 2
· 몸을 움직여요 3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1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 2
I · 신체를 이용해 몸을 움직여보고 감정을 표현해본다.
· 물체를 잡아서 움직여보고 원하는 놀이를 해본다.
II ·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하고 표현하기를 시도하며,
  움직이는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물체에 힘을 주어 의도한 대로 움직이기를 시도하며
  놀잇감을 이용해 다양한 조작 운동을 경험해본다.
12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1
· 그림책으로 놀아요 1
· 그림책으로 놀아요 2
· 춤추고 놀이해요 1
· 춤추고 놀이해요 2 / 성탄절
I · 그림책을 보며 책장을 넘겨보고 다양한 그림들을 살펴본다.
· 즐거운 노래를 들으며 몸의 움직임을 느껴보고 교사와 함께 몸을 움직여본다.
II ·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책 보기를 즐기며
  그림책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다양한 몸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음악(노래)을 들으며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성탄절을 맞아 친구들과 캐롤을 부르며
  즐거운 시간을 가진다.
1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2
· 흉내 내요 1 / 새해
· 흉내 내요 2
· 흉내 내요 3
· 쉬,응가 놀이가 좋아요 1 / 설날
· 쉬,응가 놀이가 좋아요 2
I · 일상생활의 친구행동을 따라하고 주변 사람의
  모습에 집중하며 가족의 모습을 모방한다.
· 배변을 그림자료로 이야기해주며 관심을 가지며
  설날의 의미를 알아보고,
  배변의사를 언어로 말해본다.
II · 일상생활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로 표현하며
  주변 사람의 모습과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로 표현하며, 가족에게 관심을 가지고
  가족의 모습을 놀이로 표현해본다.
· 배변 놀이를 통해 배변과 관련된 긍정적인
  경험을 하며 즐거운 설날을 맞아 전통놀이와
  명절음식을 살펴본다.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배변을 시도한다.
2월 새로운 것도
좋아요
· 함께 놀아요 1
· 함께 놀아요 2
· 선생님이 좋아요 1
· 선생님이 좋아요 2
I · 또래와 놀이를 통해 가깝게 지내보며,
  함께 놀이할 대의 즐거움을 알아본다.
· 교사들의 사진을 보며 친밀한 분임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곳에 가는 즐거움을 알게한다.
II ·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심을 표현해보며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기며
  긍정적 사회성을 기른다.
· 교사와 놀이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환경에 호기심과 새로운 반을 준비한다.
연간 부모참여 활동
연간 부모참여 활동계획
활동명 방법 활동명 방법
입소전 상담 입소전 영유아 발달을 체크
(사회, 정서, 언어, 신체, 인지발달 등)
영유아와 가족문제 파악
상담을 통한 입소 후 개별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이 되도록 계획
부모교육 외부강사 초빙 혹은 원장 직접 실시
바람직한 양육에 관한 정보 및 기술 제공
부모역할, 영유아발달, 안전, 영양 등에 관한 주제 선택
부모
오리엔테이션
중간 입소 영유아의 부모님도 실시
어린이집의 운영방침, 보육프로그램, 행사, 담당교사 등을 안내
학부모의견, 건의사항 수용(질문, 요구도 조사)
부모만족도
(설문)
조사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부모의견 수렴
보육철학, 프로그램, 건강, 영양, 안전, 위생, 행사 등의
내용을 설문지에 포함
어린이집 활동에 대한 전체 평가 가능
정기 만족도(설문)은 연간 2회 정도 실시
어린이집 행사 후 만족도(설문)실시
어린이집
개방
(참관허용)
부모님이 원의 상황을 관찰하도록 배려
어린이집의 개방원칙을 통해 신뢰구축
개방의 구체적절차와 방법을 사전에 안내
영유아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개방
일방경, 교실문(창) 등을 이용
직접경험에
참여
(보조교사,
주교사)
보조교사: 직접 돌보거나 부모의 전문성을 살려 활동의 일부를 담당하는 보조교사의 역할로 참여
주교사: 부모의 전문성을 살려 하루 교육 시간의 전부를 담당하는 주교사 역할로 참여(예: 스승의 날 일일교사)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제작 도움
운영위원회 어린이집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방법
부모의 어린이집 운영 협력
운영위원은 원장, 교사대표, 학부모대표, 지역사회인사 포함.
모든 부모에게 개최, 회의결과 안내
알림장
대화수첩
일일보고서
일일 또는 주기적으로 작성-
영유아의 발달 상태 파악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영유아
생활에 대한 상호 이해 가능
부모간담회 어린이집 전체 혹은 반별 간담회 실시
전체 부모의 의견수렴
연간 2회정도 실시
홈페이지
(카카오
스토리)
게시판
가정통신문
보육신문
어린이집 기본 정보 공개
어린이집 활동(보육활동, 사진, 식단 등)에 대한 진행 정보 공개
부모님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 기능
육아정보 및 안전교육 등의 자료 제공
부모면담 아동관찰을 통한 아동발달 파악
교사와 부모가 1:1 면담
객관적 자료 제시, 면담일지 작성,
면담 후 내용 요약 향후 지도방향 작성 및 가정 발송
친구집
방문하기
3월 4주 6,7세반 10:30-12:30
봄소풍 4월 중 4째주 금요일 10:00-18:00
아버지
참여수업
5월 중 4째주 금요일 17:00-20:00
절영경제나라 6월 중 4째주 금요일 11:00-12:00
절영요정들의
축제
추석 전 주 금요일 17:00-20:00
어머니
참여수업
10월 중 2째주 금요일 10:00-13:00
동화발표회 1월 중 마지막주 토요일
10:00-11:00 / 14:00-15:00
졸업식 2월 25일 11:00-12:00
보육시설 개방 안내
본 기관에서 계획한 연수, 상담, 행사 외 부모님이 원하실 때 방문하시어 자녀의 모습을 보육실밖 창문, CCTV 등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관과 관련하여 담임선생님께 말씀하시면 하루일과표를 드리며, 참관실이 별도로 없어 참관시
자녀가 부모님을 보게되면 일상 일과진행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고, 다시 분리되는 것을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적응정도와 성향에 따라 미리 담임선생님과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입실시 어린이집 원아들의 건강과 청결한 위생을 위하여 손을 깨끗이 씻고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기, 전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입실을 제한하오니 이점 양해바랍니다.